2. 별자리 이야기/BABYLONIAN STAR LORE

바빌로니아 별자리와 천문전승 - 별자리 상세 9. 까마귀자리

다락방별지기 2025. 6. 3. 13:23

까마귀자리는 바빌로니아와 그리스 별지도 모두에서 바다뱀자리의 꼬리 끝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향은 약간 차이가 있죠.

바빌로니아의 까마귀자리는 우르크에서 출토된 그림1의 문양처럼 동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반면 그리스 까마귀자리는 이어지는 컵자리 쪽으로 서쪽을 향해 서 있습니다.(그림 2)

그림 1 : 우르크에서 출토된 후기 점성술 토판에 새겨진 까마귀자리

 

그림 2 : 알수피(Al-sufi)의 우라노메트리(the Uranometry)에그려진 아라비아 버전의 바다뱀자리, 까마귀자리, 컵자리 

 

점성술 문학작품에 언급된 까마귀자리를 보면 바빌로니아의 까마귀자리는 그 꼬리가 컵자리까지 뻗어있어, 고대 그리스의 까마귀자리보다 규모가 훨씬 컸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저는 까마귀자리가 가뭄이 한창인 여름의 마지막 기간을 표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의미가 그리스 천문 전승에도 그대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고대 그리스신화에서 까마귀는 아폴로가 제물로 사용할 물을 가져오기 신성한 샘에 보낸 새입니다.

하지만 샘에 도착한 까마귀는 무화과 나무에 정신이 팔렸습니다. 

그 나무의 무화과는 조금만 더 있으면 충분히 익는 상황이었죠.

까마귀는 결국 그곳에서 며칠을 더 보냈습니다. 

까마귀는 무화과 열매로 배를 채우고 나서야 자기 실수를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늦어진 이유를 뱀에게 돌리기 위해 물뱀을 낚아채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아폴로는 까마귀의 거짓말을 꿰뚫어보았고 여름 내내 목마름에 시달리도록 까마귀를 저주했습니다. 

까마귀의 쉬고 갈라진 목소리는 목마름에 시달린 결과입니다.

이 신화는 까마귀자리가 태양과 함께 떠오르는 때가 늦여름인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 

 

샘을 지키는 물뱀과 목마른 까마귀라는 주제는 강물의 수위가 가장 낮은 지경까지 떨어져 온땅이 가을의 우기를 간절히 바라게 되는 시기를 환기시킵니다.

 

중동지역 생태를 대입해보면, 까마귀가 기다린 것은 무화과 열매보다는 대추야자 열매였을 것입니다.

대추야자 열매는 대개 8월 말에서 9월에 익습니다.

바빌로니아 달력으로는 여섯 번째 달에 해당하죠.

즉, 이 이야기의 근저에 계절적 상황이 깔려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목마름에 시달리는 까마귀가 무화가 열매가 익기를 기다린다는 것은 고대 시대에 바라본 늦여름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차운동 때문에 별자리가 뜨는 시각은 점점 늦어졌습니다.

결국 기원전 3천년 대 후반에 까마귀자리는 우기가 시작될 때 뜨게 되었습니다.

이에 바빌로니아 점성술사들은 까마귀의 형상을 폐기하는 대신 까마귀자리의 상징과 예언 속성에 새로운 계절의 특성을 반영하였습니다. 

 

우기를 알리는 별자리라는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까마귀자리는 비와 폭풍의 신인 아다드(Adad)에게 종속되었습니다.

따라서 까마귀자리와 연관된 상당수의 예언은 비와 홍수의 유용성에 관계된 것입니다.

 

만약 까마귀자리의 별이 밝게 빛난다면

아다드는 풍부한 비를 선사해줄 것이다.

 

고대 중동에서 만날 수 있는 많은 폭풍의 신처럼 아다드의 이름은 바람을 나타내는 약자로 표기됩니다.

 

아다드는 점성술적 예언에서 자주 언급됩니다.

땅과 농작물을 공격하거나, 홍수를 일으키거나, 침수시킨다고 하죠.

이는 모두 번개와 파괴적인 폭풍, 풍성한 비의 신으로서 아다드의 본성을 반영합니다.

 

이러한 계절적 성격에 딱 들어맞게도 아다드는 누무슈다자리(Numušda)슐라트자리와 하니쉬자리(Šullat and Haniš)의 주재신으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이 별자리들은 모두 태양과 함께 가을에 떠오르며 우기에 걸맞는 상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를 가져오는 까마귀는 그리스 별자리 전통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별자리 전승을 남긴 아라토스(Aratus, 315~243BC)는 까마귀와 갈까마귀 떼를 비의 전조로 간주했습니다.

수메르어로 까마귀는 '물 우가-무셴(Mul Uga-Mušen)'으로 적습니다.
'우가(Uga)'는 '우-테-가(U-te-ga)' 표기를 연결하여 만든 것입니다. 
까마귀자리는 아카드어로 '에레부(erebu)'라고 읽습니다.
'에레부' '떼까마귀', '갈까마귀', '까마귀'등을 의미합니다.
'테(Te)' 표기는 보리 한 다발을 형상화한 것입니다.
이 표기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곡물의 여신으로 숭상되었던 니사바(Nisaba) 여신을 표기할 때 사용되곤 했던 '니다바(Nidaba)' 표기의 변형입니다.
(이 표기의 또 다른 예와 니사바 여신의 설명을 보려면 밭고랑여신자리the Furrow를 참고하세요.)


'우(U)' 표기와 '가(Ga)' 표기는 의미를 담은 표기가 아니라 '테(Te)' '우가(Uga)'로 발음해야 한다는 지시를 위해 사용된 것입니다.
일반적인 용법에서 '우(U)' '', '잔디', '허브'를 의미하며 '가(Ga)' '우유'를 의미합니다.


'무셴(Mušen)' 표기는 관사로 사용된 것입니다.
이 표기는 단어 전체를 새의 이름으로 규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U)' 표기와 '가(Ga)'표기가 의미를 담은 것은 아니지만 이 표기의 독립적 의미는 '상품'이라는 측면에서 까마귀자리의 상징적 전승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다.
'', '허브', '보리', '우유' 등과 같은 의미가 예언 문학에서 까마귀자리를 사업 및 시장과 연계되게 만들기 충분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별지도에서는 아다드의 아내 샬라(Šala)여신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샬라 여신은 까마귀자리 바로 다음 오른쪽에 위치하는 밭고랑여신자리(the Furrow)의 주재신입니다. 

샬라 여신은 꽤 큰 보리 줄기를 쥐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집니다. 

그래서 처녀자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신으로 추정됩니다. 

샬라여신은 초가을 보리밭에 출현하곤 했다고 합니다.

이 시기는 농부가 밭을 갈고 파종을 준비하는 시기였죠. 

 

아다드와 곡물의 여신과의 근접성은 가을비와 강물의 범람으로 비옥해진 보리밭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림 3 : 이란에서 출토된 기원전 4천년 대 중반의 항아리

 

이란에서 출토된 그림3의 항아리 문양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그 이전 시대에 들판 위를 날아다니는 새는 비를 뿌리는 폭풍신의 까마귀로 이해되었을 것입니다. 

 

까마귀자리와 관련있는 예언은 다른 별자리의 예언보다 언어유희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이는 특성을 더 많이 갖습니다. 

 

우선 수메르어로 '물 우가(Mul Uga)'라고 읽히는 까마귀자리의 발음은 '죽음의 별'을 의미하는 '물 우그-가(Mul Ug-ga)'와 혼동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그런데 '물 우그-가(Mul Ug-ga)'는 토성의 이름으로 쓰였습니다.

이러한 연결성 때문에 까마귀자리 예언은 나쁜 영향을 끼치는 예언으로 알려진 것 같습니다. 

 

만약 까마귀자리의 별이 붉지 않다면

전염병이 들이닥칠 것이다.

 

비슷한 언어유희 현상은 다음의 예언에도 드러납니다.

 

만약 까마귀가 파종을 마친 밭고랑을 지나간다면

메뚜기떼가 들이닥칠 것이다.

 

이 주문에서는 까마귀를 뜻하는 아카드어 '에레부(erebu)'와 메뚜기를 뜻하는 아카드어 '에르부(erbu)'간의 유사성이 발견됩니다.

단어를 철자가 아닌 음소를 기반으로 기록한다면 한 단어에서 다른 단어를 구분하기 불가능한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몇몇 예언에서는 까마귀자리를 사업과 상품시장에서의 행운과 연관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까마귀자리가 북쪽에서 사라진다면

시장이 활성화되고 참깨장사가 번창할 것이다.

 

만약 까마귀자리가 태양(토성)의 경로에 닿는다면

사업이 쪼그라들고 시끄러운 일이 생길 것이다.

 

두가지 형태의 언어유희가 시장과 연관성을 만드는 근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발음의 유사성입니다.

아카드어로 까마귀를 의미하는 '에레부(erebu)'와 '수입'을 의미하는 '에르부(erbu)'의 발음은 두 단어의 연관성을 생각할 수 있을만큼 비슷합니다.

 

두 번째는 의미의 다중성입니다.

'까마귀'를 쓰는데 필요한 표기 각각은 자기만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표기를 하나하나 보면 '', '허브', '곡식', '우유'등의 의미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즉, 까마귀자리와 시장과의 연관성은 까마귀자리의 이름을 쓰는데 사용된 쐐기 문자 각각이 가진 원래 의미로부터 파생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은 예언 문학에서는 일반적으로 보이는 현상입니다. 

각각의 표기가 갖는 내재적 의미가 전체 이름을 통해서도 표현되곤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언의 정확한 의미 분석은 그저 이름에만 한정될 수 없습니다. 

구전 전통을 통해 특별한 사항이 발견되곤 하듯이 각 표기의 분석을 통해서도 특별한 사항을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 유형의 언어유희는 읽고 쓰는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이나 시장과의 연관관계는 쐐기문자의 미묘한 활용에 조예가 깊은 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별자리 : 밭고랑여신자리(the Furrow)

 

바빌로니아 별자리 목록으로 돌아가기

 

번역자 주석
1. 이 글은 천문작가 Gavin White의 책으로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별자리와 천문전승을 담은 에세이집 Babylonian Star Lore (ISBN-13 : 978-0955903748)를 번역한 것입니다. 
2. 본 글은 저자의 허락을 받아 포스팅한 글입니다. 
    원문과 번역문 모두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