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중력렌즈를 이용한 외계행성 찾기

2015. 4. 19. 11:313. 천문뉴스/스피처 우주망원경

 CreditNASA/JPL-Caltech/Warsaw University University 

 

천문학자들이 미세중력렌즈( Microlensing)라 불리는 기술을 이용하여 우리은하 중심방향으로 약 1만 광년거리 범주에서 외계행성을 찾고 있다.
이 그림은 스피처우주망원경이 우주의 특정 위치에서 어떻게 멀리 떨어진 외계행성을 찾는데 협력하는지를 묘사하고 있다.

 

미세중력렌즈 현상은 희미한 별이 보다 밝은 별의 전면을 지날 때 발생한다.
이 때 앞쪽을 지나는 별의 중력은 뒤쪽 별의 빛을 확대하여 보다 더 밝게 만든다.

 

이 때 만약 앞쪽 별 주위에 행성이 있다면 이 행성의 중력도 효과를 나타내어 확대 양상에 작은 간극을 남기게 된다.

지구와 스피처우주망원경 간의 거리가 천문학자들로 하여금 이 외계행성계를 인식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스피처우주망원경은 지구보다 앞서 또는 뒤이어 이 렌즈효과를 관측하게 되고, 지구와 스피처우주망원경 간에 관측한 렌즈효과의 시간 간격은 이 행성계까지의 거리도 알려주게 된다.
         
출처 : NASA Spitzer Space Telescope Latest Images  2015년 4월 14일 
         http://www.spitzer.caltech.edu/images/6047-sig15-004-Infographic-Finding-Planets-With-Microlensing

 

참고 : 외계행성의 탐사에 대한 각종 포스팅은 하기 링크 INDEX를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https://big-crunch.tistory.com/12346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