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 24. 23:19ㆍ4. 끄저기/끄저기
노동자 생활 체험(?)관
가산디지털단지 역 옆에 '구로공단 노동자생활체험관'이 있다.
다세대 건물 하나를 개조하여 만든 작은 박물관이다.
점심시간을 빌려 구경하고 돌아오는 길,
횡단보도에 서 있자니
체험관에서 본 사진 속 공돌이 공순이들의 모습과 횡단보도에 서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전혀 다르게 보이지 않았다.
물론 딱 하나 차이는 있었다.
21세기 공돌이 공순이들의 손에는 하나같이 커피가 들려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고보니 의아했다.
어차피 다 노동자로 살텐데 왜 '박물관'이나 '기념관'이 아닌 노동자생활'체험'관 일까?
시인의 눈
고마운 분이 생일을 맞으셔서 생일 축하를 드렸는데 뜻밖의 선물로 이 '시집'을 받았다.
난 시를 읽을 줄 모른다.
시를 읽을 줄 몰라 마치 산문을 읽듯이 시집을 읽어 버렸다.
그런데...
내가 나이가 든 탓일까?
여전히 모르겠는 시 가운데 짬짬이 가슴을 뒤흔드는 문구가 있었다.
한편 내 옛 모습이 생각나는 시도 있었다.
박성우 시인의 '건망증'
회사를 다닐 때 내가 딱 이 시에서 다루는 그런 사람이었다.
그 외에도 인상적인 시들과 문구가 많았다.
시공간을 꿰뚫어보는 날카로운 시인들의 안목에
하나하나 포스트잇을 달았다.
그런 생각이 들었다.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하였다'를 읽느니
차라리 앞으로 시를 읽어야겠다고 말이다.
왜 일해왔을까?
이 책을 선물받게 된 것은 '오늘은 필리핀'이라는 임지은 시인의 시 때문이었다.
이 책에 '오늘은 필리핀'이 실려 있다.
여러 번 읽었다.
여러 번 읽어도 좋다.
그리고 다른 시들도 읽었다.
그 시들을 읽으며 80년대 중후반에 주로 접했던 노동시들이 생각났다.
뭐가 달라진걸까?
분명 발전했다는데
왜 그때 힘겨웠고
지금도 힘겨울까?
그 오랜 세월을 포장해온 '발전'은 무엇일까?
발전의 뜻이 "손에 원두커피 한 잔을 들고 서 있음" 은 아닐 것이 분명하기에
산문책을 덮듯이 시집을 덮긴 했지만
여전히 손에서 내려놓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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