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호라이즌 호 이상 상황 발생.

2015. 7. 6. 11:193. 천문뉴스/NASA 태양계 탐사

5신 UPDATE : 2015년 7월 9일 09시 (한국시간 기준)

 

뉴호라이즌 호가 7월 8일, 플루토의 사진을 보내왔습니다.

이로서 뉴호라이즌 호가 완전 복구 되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뉴호라이즌 호의 성공적인 플루토 계 통과를 기원합니다!!!

Credits: NASA-JHUAPL-SWRI

 

4신 UPDATE : 2015년 7월 8일 21시 (한국시간 기준)

 

NASA 뉴호라이즌 임무 책임자는 7월 6일 미디어와 가진 원격화상회의를 통해 뉴호라이즌 호의 작동 체계를 메인 컴퓨터로 복구하는 작업이 진행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한국시간 기준 7월 8일 오전 1시 반까지 플루토의 달과 태양풍 등 계획된 관측이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후 아직까지 뉴호라이즌 호의 복구 완료 소식이나 복구 이후 관측 데이터의 공개는 없는 상황이지만 NASA의 책임자 및 과학자들은 뉴호라이즌 호의 복구를 자신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 4일 발생한 이상은 처음에 분석된대로 우주선에 전달된 일련의 명령에서 명령의 시간차 오류가 발생하여 메인 컴퓨터에 과부하를 유발시킨 것이 원인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다량의 명령이  메인 컴퓨터의 관측 데이터 압축 시간과 동일한 시간에 유입되면서 과부하가 발생하였고, 뉴호라이즌 호는 사전에 프로그램 된대로 즉각 안전모드로 돌입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NASA는 뉴호라이즌 호가 플루토계를 통과하기 전까지는 더 이상 유사한 명령이 전달될 일이 없기 때문에 이번과 같은 사고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3신 UPDATE : 2015년 7월 7일 20시 13분(한국시간 기준)

 

7월 7일까지 뉴호라이즌 호가 정상상태로 복귀할 것이라는 예고가 있은 이후 아직까지 새로운 뉴스는 발표되지 않고 있습니다.

NASA 사이트는 현재 뉴호라이즌 호의 플루토 통과 카운트다운과 최근 뉴호라이즌호가 촬영한 다음 사진을 전면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Credit: NASA/JHUAPL/SWRI

 

 그러나 사진 설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위 사진들은 뉴호라이즌 호의 통신 두절 사건이 발생하기 이전에 촬영되어 입수된 사진입니다.

 

아직 뉴호라이즌 호의 정상화 결과는 확정되지 않았으며 사고 이후 촬영되거나 제공된 사진은 존재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NASA에서 사전에 공지한 시간이 7월 7일인만큼 한국 시간 기준으로 7월 8일까지는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2신 : 7월 6일 뉴호라이즌 이상 상황에 대한 뉴스 UPDATE

 

7월 4일 이상이 발생한 뉴호라이즌 호가 정상 운용 상태로 복구되는 중이다.

7월 4일 뉴호라이즌 호에서 발생한 이상상황에 대해 검토한 결과 비행선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상의 결함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이 내려졌다.

 

이번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은 플루토의 근접 통과를 준비하는 조종 중에 우주선에 전달된 일련의 명령에서 감지하기 어려운 시차 결함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뉴호라이즌 호가 플루토를 통과할 때까지 유사한 조종은 더 이상 실행되지 않을 예정이다.

NASA 행성과학사무국장 짐 그린(Jim Green)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저희 과학팀이 문제 원인의 식별과 우주선의 상태가 이상이 없음을 빨리 알아낸 데 대해 정말 안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플루토는 시야에 들어와 있는 상태이고 뉴호라이즌 호는 정상 조종 상태로 복귀되고 있는 중입니다. "

7월 7일까지 원래 계획된 조종 상태로 복귀하여 계획된 대로 플루토계의 근접 통과를 위한 준비가 진행 중에 있다. 

뉴호라이즌 팀과 수석 연구원은 이상 상황의 복구 기간동안 유실된 관측 데이터는 뉴호라이즌 호의 주요 탐사 목적에는 일체의 영향이 없으나 부수 탐사 목적에는 일부 미미한 수준의 영향이 있다고 밝혔다.

뉴호라이즌 호의 복구에 어려움이 되었던 것은 지구와의 거리이다.
현재 뉴호라이즌 호까지의 거리는 거의 49억 킬로미터이며 여기까지는 빛의 속도로 날아가는 라디오파로서도 4.5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한 번 통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9시간이 소요되는 상황이다.

NASA는 새로운 소식이 발생하는대로 곧바로 이를 공유할 계획이다.

 

출처 : http://www.nasa.gov/nh/new-horizons-plans-july-7-return-to-normal-science-operations

 

 

1신 : 뉴호라이즌 호 이상상황 발생

 

플루토 통과 예정일을 열흘 앞두고 뉴호라이즌 호와의 연락이 두절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현재 뉴호라이즌 호는 안전 모드 상태이고 지구와는 기본적인 연락만이 가능한 상황이며 일체의 관측 데이터 수집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NASA는 새로운 소식이 발생할 때 곧바로 소식을 공유한다고 발표한 상태입니다.

 

하기는 뉴호라이즌 호 사고에 대한 공식 뉴스입니다.

 

7월 4일 오후 뉴호라이즌과의 통신이 두절되는 이상 현상이 발생했다.

통신은 다시 복구된 상태이고 뉴호라이즌 호의 상태는 별다른 이상이 없는 상황이다.

 

존스홉킨스 대학 응용물리 연구소의 뉴호라이즌 호 조종 센터는 플루토 도착 열흘을 앞둔 지난 7월 4일 오후 1시 54분 (한국 시간 기준 7월 5일 오전 2시 54분) 뉴호라이즌 호와의 연락이 두절되었지만 대략 1시간 20분 후인 3시 15분 NASA 우주 네트워크에 뉴호라이즌 호가 다시 연결되었다고 밝혔다. 

 

이 시간동안 뉴호라이즌호에 탑재되어 있는 자동 항법 장치가 문제상황을 인식하여 메인 컴퓨터로부터 백업 컴퓨터로 전환되었다.
- 뉴호라이즌 호는 유사한 상황을 고려하여 이와 같이 대응토록 이미 프로그램 되어 있는 상태이다.


자동항법 장치는 우주선을 안전모드로 변환시켰으며 백업 컴퓨터를 이용하여 지구와의 교신을 재개하도록 명령을 내렸다.

그리고나서 지구의 엔지니어들이 문제를 진단할 수 있도록 신호를 전송하기 시작했다.

 

뉴호라이즌 호의 이상 상황을 점검하고 복구 계획을 시작하기 위한 이상 점검 회의가 7월 4일 오후 4시 (한국시간 기준 7월 5일 오전 5시) 소집되었다.

 

현재 연구팀은 뉴호라이즌 호의 상태를 원래 비행 계획 상태로 돌리기 위한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현재 지구로부터 49억 킬로미터 거리에 위치하는 뉴호라이즌까지의 통신은 대략 9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완전한 복구까지는 며칠이 더 걸릴것으로 보인다.

 

이 기간 동안 뉴호라이즌 호는 일시적으로 데이터의 수집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새로운 상황이 발생하는대로 뉴스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출처 : NASA Solar System Exploration 2015년 7월 4일 News Release
        
http://solarsystem.nasa.gov/news/display.cfm?News_ID=49442

 

참고 : 뉴호라이즌 호의 플루토계 통과 기념 포스팅 - 명왕성 VS 플루토 : 행성옹립과 폐위의 역사
          https://big-crunch.tistory.com/12348004

참고 : 플루토를 비롯한 각종 태양계 소천체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왜소행성 : https://big-crunch.tistory.com/12346957
        소행성 : https://big-crunch.tistory.com/12346956
        혜성 : https://big-crunch.tistory.com/12346955
        유성 : https://big-crunch.tistory.com/12346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