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이, 하나가 보고 싶었다. - 환상의 마로나

2022. 1. 1. 22:364. 끄저기/끄저기

환상의 마로나(Marona's Fantastic Tale, 2019) 스틸컷

2022년 새해 첫 날. 

오늘은 맛있는 걸 먹으며 철저하게 쉬기로 했다. 

 

소파에 늘어져 있다가 휴식에 걸맞는 애니메이션을 보기로 했다. 

유플러스 TV의 무료 애니메이션을 검색하다가 인상적인 포스터를 발견했다. 

그렇게 해서 이 보석과 같은 애니메이션을 만나게 됐다.

제목은 '환상의 마로나(Marona's Fantastic Tale, 2019)'이다. 

 

작화가 너무나 아름다왔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컷 한 컷, 장면 하나하나가 예술작품을 보는 듯 했다. 

 

스토리는 로드킬을 당한 강아지 마로나의 시점에서 시작된다. 

눈을 감는 순간 마로나의 생애가 한 편의 영화처럼 스쳐지나간다. 

 

바로 그 한 편의 영화가 이 작품이다. 

 

이 강아지는 아홉 마리 새끼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리고 주인에 의해 너프라고 불렸다. 

너프(neuf)는 프랑스어로 '아홉'이다. 그러니까 이름이라기보다는 그냥 숫자를 구분하기 위한 호칭이었다. 

 

이후 이 강아지는 유기에 유기를 거듭하며 세 명의 주인을 만나게 된다. 

그 와중에 강아지의 이름은 아나, 사라, 마로나로 바뀌어간다. 

 

너프의 두 번째 주인 이스트반, 두 번째 주인 이스트반의 이야기가 내게는 가장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모든 스토리는 이 강아지의 시각으로 그려지는데 그 장면 하나하나가 너무나도 인상깊게 표현된다. 

그것만으로도 큰 선물이었는데 

강아지의 시각을 통해 파헤친 행복의 본질은 더더욱 큰 선물이었다. 

 

'인간은 늘 새로운 것을 원한다. 개에게 행복이란 인간과 반대다. 지금 그대로가 제일 행복하다.'

 

무언가를 처음 들었을 때는 좀처럼 그 의미를 알아듣지 못하는 아둔한 머리임에도

이 워딩은 처음 들었을 때부터 머릿속에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작품을 보고 나서 산책을 했다. 

 

산책을 하다가 작년 무지개 다리를 건너 내 곁을 떠나간 하늘이와 하나가 생각났다. 

약간의 먹을 것, 약간의 물, 그리고 내가 옆에 있는 것만으로 충분히 행복해 하던 아이들이다. 

하늘이, 하나 생각에 눈물이 왈칵 쏟아져나왔다. 

잘해 준건 하나도 없는데, 그래도 그 아이들이 떠나기 전 많은 시간을 함께 해서 너무나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하나, 

작품 중에 너프가 주인이 던져준 공을 물어오며

자기는 공 물어오기를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주인이 공 던지는 걸 좋아해서 해 준다는 얘기도 나온다. 

비틀어 본 그 시점이 너무나도 유쾌하면서도

우리 아이들도 내가 좋아해서 한 일들이 꽤 있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한 번 왈칵...

 

2022년 새해 첫 날, 너무나도 아름다운 작품을 만났다. 

그것 때문에 너무나 행복했다. 

'4. 끄저기 > 끄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두가 순수했던 시절 - 독일인의 사랑  (0) 2022.03.12
역사  (0) 2022.02.13
제주를 떠나 보내다.  (0) 2021.12.18
선물  (0) 2021.12.18
제게 맡기신 이 천사의 영혼을 돌려드립니다.  (0) 2021.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