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황된 솔루션 - 이상한 성공

2022. 5. 30. 21:084. 끄저기/끄저기

 

2021년 7월 2일부로 대한민국은 선진국이 되었다. 
비만 오면 진창이 되었던 좁은 골목길과 여러 가구가 함께 사용하던 공동화장실을 기억하는 나는 
선진국 대한민국이 얼떨떨하기만 하다. 
이 책은 딱 제목이 그 얼떨떨한 느낌을 잘 표현하고 있어 선택한 책이다. 

이 책의 장점은 상당히 많다. 

우선 상당히 많은 데이터들이 나온다. 
주로 OECD국가들의 현황을 비교하는 데이터들인데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을 객관화해서 바라볼 수 있다. 

지구가 본래 상태로 회복할 수 있을 만큼의 인류 배출 오염물질과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의 총량을 나타내는 '지구생태용량'이라는 개념, 

산업화 수준과 불평등 수준의 증감관계를 정의한 '쿠즈네츠 파동', 

복지국가에서 시민권처럼 주어지는 '보편적 사회권'이라는 개념 등은 이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었던 값진 지식들이었다. 

또한 지금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모든 문제의 근본을 '불평등'으로 귀결시킨 저자의 통찰 역시 인상적이었다. 
과거의 고도 성장이 불평등과 빈곤을 완화하는 놀라운 기적을 만들어왔기 때문에 
더 이상 가능하지 않은 고도 성장에 집착한다면 불평등 문제가 풀리지 않을 것이라는 점 역시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진단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책을 덮는 내 마음은 그다지 좋지 않았다. 
너무나 원론적인 결론 때문이다. 

예리한 현상분석과 허황된 결론.

이 책의 허황된 결론은 인간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라는 착각 때문에 발생한다. 

 

어마어마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욕망을 간과하여 수구세력에게 정권을 빼앗긴 현상황을 보는 것 같아

마음이 안 좋았다. 

 

대한민국이 왜 지금과 같은 문제를 가지게 되었는지 궁금하면 볼만한 책이다. 
하지만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궁금하다면 이 책보다는 차라리 성경이 더 현실적이라고 말해주고 싶다. 

'4. 끄저기 > 끄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다닥 오이 소박이  (0) 2022.06.30
효율 vs 일방  (0) 2022.06.29
그 기차들은...  (0) 2022.04.18
옛 친구들을 만나다.  (0) 2022.04.15
2022년 봄에 맞은 가족들  (0) 2022.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