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파르가니(Al-Farghani, Al Ferghani)

2021. 1. 6. 23:111. 별과 하늘의 이야기/별지기 사전

달집(Lunar Mansion)의 기원에 대한 논쟁 중 달집을 다룬 최초의 출판물로서 알 파르가니의 저서 키타브 피 자와미 일름 알 누줌 Kitāb fī Jawāmiʿ ʿIlm al-Nujūm, كتاب في جوامع علم النجوم」이라는 책이 등장합니다.

이 책은 서양에는 '별과학개론(A Compendium of the Science of the Stars)', 또는 '천구의 운동에 존재하는 천문학의 요소들(Elements of astronomy on the celestial motions)'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었습니다. 

 

2021년 1월 6일 현재, 사전을 비롯한 각종 공식 사이트에 이 분에 대한 한글 소개문은 존재하지 않아 이름 표기는 발음 그대로 읽은 것으로 기록합니다.

위키피디아를 비롯한 여러 사이트에는 'Al-Farghani'로 표기되며, 달집을 설명하고 있는 Star-Names and their Meaning(Richard Hinckley Allen, 1899)이라는 책에는 'Al Ferghani'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하는 이 인물에 대한 정보로서 위키피디아 영문판을 번역한 것입니다. 

 

 

서방 세계에는 알프라가누스(Alfraganus)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아부 알 아빠스 아마드 이븐 무하마드 이븐 카티르 알 파르가니(Abū al-ʿAbbās Aḥmad ibn Muḥammad ibn Kathīr al-Farghānī, أبو العبّاس أحمد بن محمد بن كثير الفرغاني‎; 800/805–870)는 바그다드 아빠시드 왕조의 천문학자로서 9세기에 가장 유명한 천문학자 중 한 분이었습니다. 
그는 천문학과 천문학 장비에 관한 여러 저술을 남겼으며 그의 저서는 아라비아와 유럽의 과학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가장 유명한 그의 저술은 키타브 피 자와미 일름 알 누줌 Kitāb fī Jawāmiʿ ʿIlm al-Nujūm, كتاب في جوامع علم النجوم입니다. 이는 '천구의 운동에 존재하는 천문학의 요소들'이라는 뜻입니다. 이 책은 프톨레마이오스의 알마게스트를 광범위하게 요약한 책이며 개선된 계산자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 파르가니의 작업에 많은 영향을 받은 사람들 중에는 지구의 직경 계산에 있어서 알 파르가니의 계산 방법을 자주 사용한 코페르니쿠스(Copernicus)와  아메리카 대륙까지의 항해에 알 파르가니의 계산을 사용한 크리스토퍼 콜롬버스(Christopher Columbus)가 있습니다. 
알 파르가니는 천문학에 끼친 중요한 공헌 외에도 나일강변에서 진행된 건설 작업의 기술자이자 감독관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알프라가누스(Alfraganus)라는 이름의 달 분화구는 이 분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생애

알 파르가니의 출생 시기는 9세기 초로 추정됩니다. 그리고 '파르가니'라는 성으로 보건대 출생지는 파르가나(Farghana)일 것으로 생각되며 아라비아인 또는 페르시아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 파르가니는  바그다드의 아빠시드 칼리프 알 마문(al-Ma'mūn)의 후원을 받는 과학자들과 함께 자오선의 길이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지구의 직경을 계산하였습니다. 이후 그는 카이로로 이주하였으며 856년 경 아스트롤라베(astrolabe)에 대한 여러 논문을 저술하였습니다. 
카이로에서 알 파르가니는 나일강의 수위를 측정하는 거대한 수위계를 건설하는 감독관을 맡았습니다.  로다섬(the Rawda Island)에서 진행된 이 공사의 감독직은 아빠시드 칼리프 알 무타와킬(al-Mutawakkil)의 간곡한 부탁으로 맡게 된 것이며 수위계는 861년 완공되었습니다.  수위계의 완공으로 나일강이 범람할 때 그 수위를 즉각 측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알 파르가니는 알 자파리(al-Ja‘fari)라는 운하 건설을 담당하기도 했습니다.  이 일은  알 무타와킬에 의해 운하건설 책임자로 임명된 무하마드(Muhammad)와 아마드 이븐 무사(Ahmad ibn Musa), 두 형제의 요청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알 파르가니는 운하 설계에서 치명적인 실수를 하고 맙니다. 운하의 입구를 너무나 깊게 파 버려서 물의 수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지 않으면 운하의 다른 부분에는 물이 차오르지조차 않게 된 것입니다. 알 무타와킬은 알 파르가니의 실수를 듣고 분노했다고 합니다.  이에 무하마드와 아마드 형제의 과실을 규명하기 위해 사나드 이븐 알리(Sanad ibn ‘Ali)가 파견되었습니다.  그런데 사나드 이븐 알리는 사건을 살핀후 운하의 설계에는 아무런 잘못이 없다는 허위보고를 올렸습니다.  공사는 마무리 되지 못한 채 계속 연장에 연장을 계속했고, 861년 알 무타와킬이 암살되면서 공사는 중단되었고 결국 이 운하는 완성되지 못한 채로 남게 되었습니다. 
알 파르가니는 861년 이후 이집트에서 사망했습니다. 
알 파르가니를 부르는 두 가지 이름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무하마드 이븐 카트 이르(Muhammad ibn Kath lr)와 아마드 이븐 무하마드 이븐 카트(Ahmad ibn Muhammad ibn Kat)가 그것입니다. 이 두 개 이름이 서로 다른 사람의 이름이라는 사료도 있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이 두 개 이름이 결국 알 파르가니 한 명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업적

알 파르가니가 남긴 가장 큰 업적은 키타브 피 자와미 일름 알 누줌 Kitāb fī Jawāmiʿ ʿIlm al-Nujūm, كتاب في جوامع علم النجوم」을 저술한 것입니다. 이 책은 833년에서 857년 사이에 저술되었습니다. 
이 책은 프톨레마이오스의 알마게스트를 서사적으로 요약한 책으로서  여기에는 이슬람 천문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새로운 발견과 개선된 계산값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는 지구의 둘레와 지구의 기울기, 태양과 달의 장축 궤도값에 대한 보정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록 알 파르가니의 책에 알마게스트에 등장하는 값들에 대한 수학적 보정치들이 담겨 있긴 하지만  이 책은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문이론을 수학적으로 다룬 책은 아닙니다.  오히려 알마게스트에 등장하는 이론들은 좀더 쉽게 설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알 파르가니의 책은 1135년 세비야의 존(John of Seville)에 의해, 그리고 1175년에는 크레모나의 제라드( Gerard of Cremona)에 의해 라틴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이 번역서는 15세기 독일의 천문학자이자 수학자인 레기오몬타누스(Regiomontanus)시대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신곡(Divina Commedia)은 물론 향연(Convivio)을 포함하여 단테 알리기에리( Dante Alighieri)의 저작물에 드러나는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문학에 대한 그의 지식은  알 파르가니의 저서를 통해 얻은 것입니다. 
알 파르가니의 책은 1231년에서 1235년 사이 야곱 아나톨리(Jacob Anatoli)에 의해 히브리어로 번역되었습니다.  히브리어 번역본에는 프톨레마이오스의 48개 별자리 정보가 추가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알 파르가니가 이 48개 별자리에 대한 내용 역시 자신의 저서에서 다루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다른 번역서에는 이 부분이 빠져 있습니다. 
알 파르가니의 책은 1590년 야곱 크리스트만(Jacob Christmann)에 의해 라틴어로 또다시 번역됩니다. 야곱 크리스트만은 자신의 작업에 아나톨리의 히브리어 번역본과 세비야의 존의 라틴어 번역본도 참고하였습니다. 
17세기 네덜란드의 동양학자 야곱 골리우스(Jacob Golius)는 근동지역에서 확보한 필사본을 근간으로 아라비아어 책을 발간하였으며  이 책을 기반으로 광범위한 기록 및 편집을 담은 마지막 라틴어 번역본이 만들어졌습니다. 
알 파르가니는 천체관측 장비에 대한 여러 기록도 남겼습니다.  그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아스트롤라베에 대한 논문들입니다.  이 논문들은 아스트롤라베의 제작이론과 사용방법을 세부적으로 기술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문서에 해당합니다.  
사료에는 알 파르가니가 논문을 작성할 당시 알 크와리즈미(al-Khwarizmi)의 저서들을 포함하여 아스트롤라베의 이론에 관한 여러 문서들이 유통된 것으로 나와 있지만  알 파르가니는 자신의 논문에 아스트롤라베를 다룬 그 어떤 문서도 알지 못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의 기록이 맞다면 그의 저작은 순전히 최초의 논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알 파르가니의 논문은 아스트롤라베를 제작하기 위한 수학적 기초와 함께 아스트롤라베에 경도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수천가지의 데이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의 논문은 아스트롤라베의 제작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해 주고 있긴 하지만 실제 제작을 위한 특별한 물리적 방법에 대한 설명은 부족합니다.  이는 논문의 목적이 실제 아스트롤라베를 제작하기 위한 지침이 아닌, 아스트롤라베의 기능을 수학적으로 설명하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븐 알 나딤(Ibn al-Nadim)의 책 키타브 알 피리스트(Kitāb al-Fihrist)에 의하면 알 파르가니는 해시계의 기능과 사용법에 대한 책의 집필 책임도 맡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남아 있지 않습니다. 
크리스토퍼 콜롬버스(Christopher Columbus)는 항해 때 알 파르가니가 계산한 지구둘레 측정값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알 파르가니가 기록한 7091피트 아라비아 마일을 4856피트 로마 마일로 잘못 이해했죠.  콜럼버스는 자신이 잘못 계산한 값을 믿고 북아메리카로 항해를 시작했습니다.  항해 내내 자신은 지름길을 이용해 아시아로 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