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20. 11:03ㆍ4. 끄저기/끄저기
넷플릭스 알고리즘이 타임라인에 올려준 영화야
아마도 내가 '믿을 수 있는 사람'이나 '혼자 사는 사람들' 같은 영화에 더블 엄지를 날려준 영향인 것 같아.
영화 소개문부터 끌렸어.
'고아', '보호시설' 이라는 단어가 단숨에 내 눈길을 사로잡았어.
바로 플레이를 눌렀지.
그리고 영화가 상영되는 내내 주의깊게 봤어.
이제는 영화 '기생충'으로 세계적 배우가 된 최우식 배우가 2014년에 찍은 영화야.
봉준호 감독이 최우식 배우의 이미지가 요즘 젊은 청년들의 모습을 보여준다는 취지의 얘기를 했던 것 같아.
유약하기 때문에 손에 들어온 것은 어떻게든 놓지 않으려고 발버둥 치는 그런 이미지랄까?
그런 최우식 배우의 2014년 버전인데, 여기서도 이미지가 아주 잘 맞았던 것 같아.
나는 사실 이런 류의 바닥 리얼리즘 영화를 잘 못 봐.
가장 큰 이유는 난무하는 폭력과 욕설을 견뎌내기 힘들기 때문이야.
그런 영화를 보고 있노라면
감독이 극단적인 폭력과 욕설을 리얼리즘의 이름표라고 착각한다는 생각이 들어.
사실 인생을 힘들게 만드는 건 폭력과 욕설보다 훨씬 더 심각하고 견고한 원흉이 있거든.
진정한 바닥 리얼리즘은 그 부분을 건드려야 한다고 생각해.
난무하는 폭력 따위가 아닌 밑바닥에 깔린 무의식이나 사회구조적 결함을 말이야.
이 영화가 딱 그 전형을 보여주는 것 같았어.
극단적이지도 않고, 노골적이지도 않고, 폭력적이지도 않고, 욕설이 난무하지도 않으면서
가슴을 쥐어짜는 현실의 그늘을 제대로, 그것도 깊이있게 드러내 주었던 것 같아.
이 영화에서 내 가슴을 치고 들어온 대사는 이거였어.
"아니, 왜 그렇게 책임을 안 지려고 그래?"
보호시설에 맡겨진 영재(최우식 분)가 자기 동생까지 보호시설에 맡기려는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하는 말이야.
정곡을 찌르는 말이었던 것 같아.
어제 영화를 봤는데 아직도 마음에 저 대사가 꽂혀 있어.
그래서 계속 나에게 반문하고 있어.
"나는 책임을 다하고 있는가?"
라고 말이야.
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그래서 영화를 보고서, 그리고 지금도 부끄러움과 당혹감을 감출 수가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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